수질과 아기 피부

최근 몇년간 베트남을 포함한 전 세계에서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아기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매년 더 많은 아기들이 심각하고 다루기 힘든 습진으로 클리닉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 요인이 크게 작용합니다. 만약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이 가족력으로 습진, 천식, 꽃가루 알러지, 음식 알러지와 같은 아토피 증상이 있었다면 아기는 아토피 피부염을 앓거나 아토피 증상이 나타날 위험율이 증가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 중 약 30%는 피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 알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이들 중 가족력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유전적인 요인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 이외에도 피부 염증을 유발하는 환경적인 요인이 많습니다.

  • 분유를 먹이는지 모유수유를 하는지
  • 출산시 제왕절개를 했는지 자연 분만을 했는지
  • 항생제를 과다 사용 했는지
  • 비타민 D가 부족한지

위와 같은 요인들이 모두 아토피 증상을 일으키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 오염도 역시 수포, 천식, 알러지를 일으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베트남의 주요 도시 호치민, 하노이, 다낭에 살고 계신 분들이라면 날이 갈수록 오염이 심각해지는 현실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환경오염은 공기오염, 소음, 쓰레기, 플라스틱과 같이 우리가 보고 듣고 숨쉬는 외부의 모든 것을 말하며 집안에서의 공기오염도 포함됩니다.

수질오염

아토피 피부질환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는 수질오염을 들 수 있습니다. 싱크대, 욕조, 샤워기에서 나오는 물, 요리하고 설거지를 할 때 사용하는 물을 아기들이 씻을때도 사용합니다. 물에 무엇이 함유되어 있는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경수가 우리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가 행해졌습니다. 경수는 칼슘, 탄산칼슘, 염소, 마그네슘 등 중금속 함량이 높은 물이라 보통 pH 수치가 높은 반면 우리의 피부는 약산성 입니다. 아토피 성향이 있는 성인과 없는 성인을 대상으로한 연구상에서 경수를 사용하면 단백질과 피부 세포 사이의 결합을 방해하여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고 병원성 박테리아와 유해 독소가 침투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염증 반응을 일으켰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아토피 성향을 유전적으로 타고난 사람에게 두드러졌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도 나타났습니다. 갓난 아이를 대상으로한 또 다른 조사에 따르면 탄산칼슘이 높은 지역에 사는 아기들은 습진이 생길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시 개발과 수질

베트남의 도시 개발의 속도는 매우 빠릅니다. 새로운 주거 시설, 상업 시설의 개발, 아파트, 사무실, 쇼핑몰이 증가하는 것을 보면 실로 충격적입니다. 수천개의 아파트와 상업시설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도시는 날이 갈수록 붐비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더 많은 사람들이 대도시로 이주함에 따라 도시의 인구는 계속 증가하고 방대한 급수 시스템을 신속하게 구축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물 공급이 필요하지만 환경 오염은 심해지고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깨끗한 물을 얻기란 힘들어 질 것입니다.

이러한 원인들이 합쳐져 우리가 사용하는 수질이 결정됩니다. 저수지와 펌프장의 수질을 제대로 관리하는 능력이 떨어지면 열등한 수도관과 수도 시스템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수도를 사용하고 있는 우리들에게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치료하기 힘든 아토피 피부염을 앓고 있는 아기가 여행이나 휴가를 갈때마다 피부가 좋아진다면 우리가 살고있는 이곳의 수질 오염이 주범일지도 모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실험실에 가정용 수질 검사를 의뢰해 보거나, 몇 주 동안 만이라도 목욕시 증류수를 사용하면 피부 상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닥터 조나단 (Dr. Jonathan Halevy), 소아과,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