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임법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저는 부인과 의사로서 외국인들과 베트남인들을 진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저에게 피임법에 대해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은 거의 베트남인 환자분들 입니다. 피임은 중요한 건강 이슈이지만 베트남 지역 사회에는 정보가 너무 부족하며, 이를 알리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피임을 원하더라도 어떻게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거나 친구에게 물어보지만, 배운적도 없고, 성에 대해 대놓고 얘기하기 쑥스러워 하기 때문에 제대로 정보를 얻지 못합니다.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던 월경 주기 피임법을 배우기는 하지만 항상 정확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환자들을 만나보면 외국인 환자가 피임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인 남성이 외국인 여성을 만난 경우, 남성이 다른 베트남인에 비해 국제적 라이프 스타일을 잘 이해하고 있어 보이기 때문에 피임법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많은 외국인 여성이 원치 않는 임신을 경험하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은 그들도 역시 잘못 알고 있거나 모를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경구 피임약을 구입한 베트남 여성이 매일 복용해야 하는 것도 모른채 성관계 당일만 먹는 경우도 흔합니다.

피임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은 미성년자의 임신 비율이 높다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들은 콘돔을 사는 것이 창피하기도 하고, 콘돔을 사용하려면 성교를 중단해야 하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여성들은 낙태를 쉽게 생각하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생각입니다. 젊은 사람들이 올바른 피임법을 선택하여 성관계로 인해 원치 않는 임신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젊은 여성이 원치 않는 임신으로 낙태를 하게 되면 여성 생식기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며, 낙태 과정에서 자궁에 상처를 남겨 이후에 임신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늦게 낙태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출혈의 위험이 높으며, 수술이 잘못 되면 자궁 전체를 잃게 되는 일도 생깁니다.

젊은 베트남 커플은 전통적인 피임법 (월경 주기 피임법)을 선호하며, 결혼 후에는 콘돔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피임법은 주기가 매우 정확한 여성에만 적용할 수 있는데 이 사실을 모르는 경우도 많아 여전히 안전하다고 생각한 기간에도 임신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요즘 여성들은 경제적인 이유로 계획되지 않은 임신을 거부하며, 이는 베트남의 낙태 비율을 높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를 찾는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미 자신들이 선호하는 피임법이 있습니다. 환자가 다른 피임법을 시도해 보기를 원하면 개개인이 처한 상황, 나이 등을 자세히 조사하며, 정말 바꿀 의지가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베트남 기혼 여성은 IUD (자궁 내 피임 기구)를 자주 원하지만, 나이가 어린 여성의 경우에는 콘돔이나 경구용 피임약을 추천합니다.

저는 여러가지 피임법 중에서 경구용 피임약과 콘돔을 주로 추천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피임법이 어렵지 않지만, 가장 큰 장애물은 사람의 마음 가짐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은 실천력이 부족하고, 피임법에 대해 배우는 것을 수줍어 하는 것이 장애물이 됩니다. 마음 먹으셨다면 지금 바로 사서 사용하십시오. 파트너도 함께 사용할 수 있게 설득하십시오.

베트남 여성은 종종 경구 피임약에 거부감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경구 피임약 복용은 인위적인 방법이고, 월경을 하지 않기 때문에 나쁜 피가 몸속에 남아 있어 건강에 나쁘다고 걱정합니다. 하지만, 호르몬 주기법은 매우 안전하며, 과거보다 적게 복용하면서 난소의 활동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높은 복용량 때문에 체중 증가, 혈압 상승과 같은 부작용이 있었지만, 수년간의 연구를 거쳐 약을 통해 호르몬의 발란스를 유지하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3년 동안 배란을 막는 임플란트나 루넬 주사제를 이용해 월경을 막을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월경시 하혈을 막기 때문에 이 피임법을 사용하는 여성은 아예 하혈하지 않거나, 살짝 얼룩지는 정도로 지나갈 것입니다.

대부분 호르몬 피임법은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혼합하여 사용합니다. 여성이 모유 수유를 할때는 프로게스테론을 사용하지만, 모유 수유를 중단한 후에는 혼합 호르몬 피입법으로 바꾸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경구 피임약은 가장 선호하는 호르몬 피임법입니다. 비록 성병 감염으로 부터 보호 받을 수는 없지만, 베트남에서는 가격도 비싸지 않고,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월경이 중단되지도 않고 부작용도 없으며 쉽게 시작했다가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젊은 여성에게는 임플란트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젊은 여성이 오랫동안 난소가 활동하지 않을 경우, 다시 정상으로 생식 기능이 돌아오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가장 좋은 피임법은 콘돔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커플이 사정 전에 콘돔을 집어 넣거나 여성이 월경중일 때만 사용한다거나 하는 잘못된 방법으로 콘돔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잘못된 방법으로 사용하는 문제점이 있긴 하지만, 성관계로 인해 감염되는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피임법으로 여성용 콘돔 또는 피임용 격막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제가 만난 환자 100명 중 한명 정도만 들어봤을 정도로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콘돔을 사는 것을 쑥스러워 하지 않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렇다면, 누군가를 만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주문하고 배송을 요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질이 떨어지는 브랜드의 제품이 있을 수 있고, 유통기한이 지나 쉽게 찢어지는 제품이 여전히 팔리고 있습니다. 콘돔을 구입하기 전에 유통기한을 먼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호일 포장이 파손된 곳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콘돔의 내부에 기름기가 있는지, 구멍난 곳이 없는지 확인을 해보시고, 사용 후에도 콘돔이 파열된 곳이 있는지 비틀어서 체크해 보십시오. 성관계시 마다 하나의 콘돔을 사용하셔야 하며, 관계가 끝날때 까지 하고 계셔야 합니다.

의사는 보통 환자에게 콘돔을 처방하지는 않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젊은 사람들에게 콘돔을 무료로 나눠 주기도 합니다. 혹시, 실수할 때를 대비하여, 긴급 경구 피임약 같은 다른 대책도 설명해 주기도 합니다. 비록 이 약의 효과는 75%로 낮은 편이지만, 그래도 사용하도록 권합니다. 한가지 피임법이 실패했을 경우를 대비하여 2가지 피임법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은 전통을 중시하는 나라이고, 사람들은 성에 관련된 주제로 개인적인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에 믿을 만한 통계 자료가 없습니다. 여성이 미래의 남편을 만날때 처녀로서 순결을 지키는 것을 여전히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많은 여성들은 성적 병력이나 낙태와 같은 의료 정보를 기록하는 것을 꺼려합니다. 때로는 문화가 유용한 정보를 알리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 콘돔: 유명 브랜드 Derex (개당13,000–18,000 VND); Sagami (개당9,000–15,000 VND); Power Men (개당8,000–15,000 VND); True-X (개당 11,000–16,000 VND); Okamoto (개당 9,000–18,000 VND). 라자다 (Lazada.vn)과 같은 쇼핑몰, 페이스북 쇼핑몰에서 쉽게 익명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 경구용 피임약: 약국에서 구입 가능. 가격은 블리스터 팩당10,000–150,000VND. 의사에게 적당한 제품을 조언 받으십시오. 브랜드로는Mercilon, Drosperin, Rigevidon, Diane35가 있습니다.
  • 성교 후 먹는 피임약: 약국에서 구입가능. 가격은 팩당 10,000–150,000VND. 브랜드로는Postinor, Mifestad 10, Mifepristone이 있습니다.
  • 호르몬 패치: Evra (3개들이 1 박스220,000VND)는 베트남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브랜드 입니다. 약국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여성용 콘돔: 일반 콘돔보다 비싸며, 가격은 개당 70,000–90,000VND 입니다. 성인용품 판매 숍이나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피임용 격막: 9개 들이 박스470,000VND. 온라인 쇼핑몰이나 쿠르(Luke)나 파마씨티(Pharmacity)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의료 시술: 자궁 내 피임기구 (IUD)는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또는 베트남 주요 병원에서 시술 가능합니다. 여성 불임시술, 정관 절제술, 루넬 주사제, 임플란트는 FV 병원, 한푹(Hanh Phuc), 투두 (Tu Du) , 흥붕 (Hung Vuong) 병원에서 가능합니다.

닥터 누잇 (Dr. Tran Thi Kim Nguyet), 케어1 헬스케어센터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 산하 검진 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