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정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

대부분의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을 감염시키는 바이러스 이지만 그 중에 일부는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감염은 경미한 증상부터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대부분 전세계를 자주 감염시는 일반적인 바이러스는 주로 감기와 유사한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하지만, 일부 바이러스는 메르스(MERS)나 사스(SARS) 같이 치명적인 질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현재 COVID-19로 불리는 새로운 종류의 코로나바이러스는 최근 중국 후베이성의 우한시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처음에 우한시의 해산물과 동물을 파는 시장과 연관이 있고 이를 통해 동물에서 사람으로 바이러스 전염이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 감염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메르스는 박쥐에서 낙타를 거쳐 이를 먹거나 만진 사람이 감염되었지만 아직 증명된 바 없으며 아직도 이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입니다.

처음에는 이 바이러스가 동물에서 사람으로만 전염된다고 생각했지만 수학적 모델을 분석한 결과 바이러스는 매우 전염성이 높으며 사람간에도 전염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제는 얼마나 쉽고 빈번하게 사람간에 감염될 수 있는지, 이로 인해 전 세계적인 유행이 될 수 있는 원인이 무엇인지 명백해 졌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자신의 세포 기계를 이용하여 인간 세포 내에서 복제됩니다. 바이러스는 사실 생물학적 숙주를 이용하여 수백만개 까지 증식하는 유전정보 덩어리 입니다. 정보를 적어 책을 만들려면 잉크와 종이가 필요한 것처럼 바이러스는 자신의 세포 구조가 없기 때문에 바이러스도 숙주내에서 재생산을 위해서 어떤 물질이 필요합니다. 바이러스가 사람의 몸에 들어오면 수백만개로 재생산 되기 위해 풍부한 생물학적 기계들이 포함되어 있는 인체 세포를 이용하게 됩니다.

COVID-19의 증상

간염 바이러스가 간을 공격 하는 것처럼 COVID-19은 폐를 타겟으로 하여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대부분의 경우 증상은 일반적인 감기와 유사하게 마른 기침과 발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환자가 기존에 고령이거나 혼수상태와 같은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경우 폐렴 증상은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심한 폐의 염증으로 인한 기침, 호흡 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노출되고 증상이 나타나기 까지 보통 2-21일이 걸립니다. 잠복기가 길기 때문에 무증상 단계에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이는 중국 여성으로 부터 많은 독일 동료들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독일의 사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것을 확인하기가 아주 어렵기 때문에 상황이 위태로워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바이러스는 낮은 온도에서 표면에 더 오래 생존하여 겨울 동안 우한과 같이 높은 인구밀도인 지역에서 더 위험율이 높습니다. 중국 우한에는 세계적인 병원과 우수한 의료진, 과학자가 있지만 중증의 폐렴 환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기반 시설이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전염병 초기에는 대비가 부족하였고 병상이 충분하지 않아 이 지역의 약 7%의 의료진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채 환자들을 치료하는 최악의 상황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당국은 발병을 통제하기 더 어려웠고 그 후로는 더욱더 조심스러운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세계에 보고된 감염 케이스를 토대로 의료진과 과학자들은 중요한 질병 정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높은 온도에서오래 지속될 수 없고, 베트남의 학교들이 문을 닫았기 때문에 기후가 따뜻한 호치민시와 같은 곳에서는 상대적으로 감염자가 적었습니다. 하지만, 예비 치사율은 중국에서 2% 수준, 후베이성을 제외한 중국에서는 0.16%이며 사스 9.6%, 메르스 34%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스 감염자는 800명, 메르스는 2,500명 이었던 것에 비하면 COVID-19은 훨신 전염성이 강한 것은 분명합니다. 따라서, 2,500만 명 이상을 감염시켰지만 사망률이 0.1%인 인플루엔자보다 위험성이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COVID-19이 계속 퍼지게 되면 인플루엔자 보다 훨신 많은 사상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현재까지는 60세 이상의 연령대에서 사망자의 80%가 보고되었습니다. 게다가, 당뇨, 천식, 고혈압, 암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그리고, 이 바이러스는 여성보다 남성에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유전적 성질과 다른 호르몬 패턴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이 높아 감염율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면역력이 낮은 성인에게 더 쉽게 감염됩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에 좋은 잘 익힌 음식을 먹고 위생해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자주 손을 씻고 햇볕을 자주 쬐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재채기, 기침, 사람 간의 직접 접촉 등으로 전염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이용해 물리적으로 얼굴을 막아 주면 감염자가 근처에 있을 때 감염 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염자나 증상을 보이는 사람으로 부터 일정 거리를 유지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진단 및 치료

COVID-19를 진단하기 위해 실험실 결과와 CT 검사가 사용됩니다. 감염 의심자는 의사의 검사를 받은 후에 격리됩니다. 의료 당국에 바이러스에 대해 보고를 하면 환자에게 필요한 의료 케어를 제공하고 추가적인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조처할 것입니다. 검사 키트는 현재 수량이 제한되어 있어서 일반 대중이나 건강한 사람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가벼운 감기 증상이 나타나거나 전반적으로 몸이 좋지 않을 때에는 일반 감기 때와 마찬가지고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가족, 친구들과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악화되거나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 메디컬 센터는 환자들이 안전하게 진료 받으 실 수 있도록 엄격한 프로토콜에 의해 환자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용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치료제나 예방접종은 없습니다. 일부 연구는 이미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법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연구에 시간이 더 걸리겠지만 수 개월 내에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정부와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을 통한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고 개인적인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한다면 광범위한 전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닥터 페드로 (Dr. Pedro L. Trigo), 간질환 전문의,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