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 두기”

사회적 거리 두기는 사람들이 서로 가까이 있거나 자주 접촉하는 것을 피함으로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기 위한 예방책입니다. 이는 COVID-19과 같이 감염성 질환이 발생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 적용되어야만 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격리”와 다릅니다. 격리는 전염병에 노출된 사람이 병에 걸렸는지 확인하는 동안 다른 사람들과 분리하고 이동을 제한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또한 병에 걸린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분리하는 것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의 개념과 다릅니다.

COVID-19에 관한 혼란스럽고 부정확한 정보들이 퍼지고 있고 바이러스에 감염될지 모른다는 위험성과 환자를 대응하는 의료 시스템의 준비 상태로 인해 우리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생활하게 되었습니다. 여행이 제한되고 마스크와 손세정제 구매가 급증하고 학교가 휴교하고 집회와 모임이 연기 되는 등 여러 가지 특별 조치가 취해지고 있습니다. 자기보호와 직관에서 나오는 합리적인 우려로 사람들이 스스로 사회적인 거리 두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별한 조치는 가장 심각한 급성기에 감염의 확산을 억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람들은 혼란 속에서도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을 이해하고 동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혼란 속에서 몇 주가 지나면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는 것에 대한 상대적 이익 이외에도 습관의 변화에 따른 비용,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수반되는 비용의 중요성이 대두될 것입니다.

이런 비용은 본인과 사랑하는 사람들의 건강, 일을 쉬게 되는 것에 따른 잠재적 소득의 손실, 고용 안정에 대한 불안감과 두려움이 포함됩니다. 이 혼란이 얼마나 지속될지 불확실하고 아이들이 친구들을 만나지 못하고 정상적으로 활동하지 못하는 동안 부모님들은 아이들을 돌보기에 어려움을 느끼고 아이들과 부모님들은 불만이 쌓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활동이 줄어들기 때문에 정신적 유체적 건강 지표가 낮게 평가 됩니다. 스크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사회적 지원망과 동떨어짐을 느끼고 집에서만 보내는 시간을 지루하게 느끼며 불안감이나 정서 장애, 우울감, 절망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사회적으로 타인과 접촉 하는 것은 정신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집에서만 격리되어 지내면 우울감을 느끼고 에너지 레벨이 낮아지고 다양한 활동에 대한 관심을 상실할 수 있습니다. 운동과 야외 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인지 능력에 좋은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우울증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스크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면 우울증의 위험도 감소되지만 학교 및 야외 활동이 힘들고 운동이 부족하기 때문에 대부분 가정에서 스크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이익과 비용적인 부분에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급성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 상황을 피하는 것에만 초첨을 맞추지 말고 COVID-19에 직면하여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24시간 끊임 없이 제공되는 뉴스로 인해 감정 롤로코스터에 갇히지 마시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출처를 찾아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 하십시오. 외롭지 않도록 친구들과 지속적으로 연락하고 서로의 경험에 대해 공유하고 지지해 주며 가족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주십시오. 이 시기를 아이들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는 기회로 만들어 보십시오. 함께 긴장감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시도해 보고 스크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안하십시오. 좋은 수면 패턴을 유지하고 활동량을 충분히 하도록 노력하며 영양 상태에 신경을 쓰십시오. 가족과 자신을 건강하게 돌보고 힘들때에는 주위에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닥터 미구엘 (Dr. Miguel Seixas), 정신 의학과 전문의,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