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대응방법

누군가가 성폭행의 피해자가 된다는 것은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끔찍한 일입니다. 성폭행을 당했을 때에는 희생자가 누구든지 법적 보호를 받을 정당한 권리가 있으며 적절한 의료적 케어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성폭행의 피해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입니다. 최대한 빨리 경찰과 병원에 연락해야 하며 여행자나 외국인은 자국 대사관이나 영사관에 알려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경찰이 영어를 하지 못하고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하기 때문에 굳이 경찰에 알릴 필요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권리에 대해 말하고 필요한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여성의 권리입니다. 성폭행은 법에 위반되며 경찰에 신고해야 합니다. 호텔 프론트 데스크, 리셉션 직원, 가까운 지인, 영사관 직원에게 부탁하여 경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즉각적인 의료 처치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부인과 전문의, 감염 질환 전문의 등 부상에 따른 해당 전문의가 외상과 내상을 치료하며 성감염 질환을 확인 및 치료하고 임신을 확인하게 됩니다. 성폭행 피해자는 경찰에 신고 여부를 떠나 즉각적인 의료적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성범죄에 관한 법률은 국가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영사관이나 대사관에서 받을 수 있는 도움도 다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건을 신고하고 영사관의 도움을 받는 동시에 지역 경찰서에 신고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자국 정부로 부터 사건 발생 이후에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폭행의 증거를 남기기 위해서는 증거 수집 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의 일부 대사관/영사관에서 이를 가지고 있지만 베트남에서는 아직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한 분석 결과를 위해 DNA 샘플은 보통 72시간 내에 수집되어야 하지만 다른 종류의 샘플 유효 기간은 훨씬 깁니다. 증거 수집 키트를 사용할 수 없다면 경찰 기관은 의료진과의 협업을 통해 법적인 부분과 함께 의료적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증거 보전을 위해서 의료진은 부상 부위와 부상 정도를 평가하고 알맞은 치료를 진행합니다.

증거 보전을 위해 성폭행 피해자가 지켜야 할 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목욕, 샤워를 하지 마십시오.
  • 손을 씻지 마십시오.
  • 화장실 사용하지 마십시오.
  • 옷을 갈아입지 마십시오.
  • 머리를 빗지 마십시오.
  • 사건 장소를 청소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피해자가 위의 증거 수집을 마쳤다고 하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사건을 경찰에 신고하고 의사를 만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성범죄 피해를 입었을때 입고 있었던 옷들을 가져오면 추가적으로 증거 확보가 가능합니다.

보통 증거 수집은 부상 정도를 파악하고 가해자를 확인하려는 시도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피해자는 처음 접하는 충격적인 상황이겠지만 몸을 씻지 말고 현장을 보존해야 합니다. 경찰은 헤어, 손톱, 의류 조각, 개인 소지품을 증거로 수집할 수 있으며, 신분 확인을 위해 의료진과 협업하여 체액 샘플을 채취할 수도 있습니다.

성폭행의 피해자가 응급실에 들어가면 응급의학과 의사가 부상 상태를 확인하고 관련 전문의를 확인하여 연결합니다.

  • 부인과 전문의 - 임신 여부를 확인하고 긴급 피임법을 시행합니다.
  • 감염 질환 전문의 - 성감염질환을 검사하고 치료합니다.
  • 외과의사 - 부상 정도를 확인하고 골절, 찢어진 상처, 출혈을 치료합니다.
  • 카운셀러 - 성범죄 피해자는 정신적 트라우마에 시달리게 되며 큰 충격에 빠지게 되므로 카운셀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미국과 영국에는 SANE이라 부르는 성폭행 담당 전담 조사 간호사가 있으며 강간 및 성폭행에 관한 규약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에는 성폭행 신고 시점에 대응 프로토콜을 있긴 하지만 구체적인 대응 방법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성폭행 피해자에게 사건에 대해 물어볼 때 매우 자세하고 개인적인 질문을 하게 되는데 이는 부상을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증거를 확보하고 신원 확인을 위해 DNA를 수집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피해자의 과거 병력, 약물, 알러지, 생리 상태에 관해 확인한 후 구강, 질, 직장 내부를 검사합니다. 이 과정에서 검사에 대한 피해자의 동의가 필요하며 검사 중에 샘플을 수집하거나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사건에 따라 임질, 클라미디아, HIV, 헤르페스 등의 성감염 질환에 관한 검사가 추가되기도 하며, 피해자가 HIV의 위험에 노출되었다면 HIV 전염을 막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한달간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노출 직후 바로 양성 반응을 보이지 않는 질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첫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더라도 1-3달 후에 재검을 진행합니다. 특히, 질병에 대한 위험율이 높은 경우에는 노출 직후에 양성 반응을 보이지 않더라도 일반적인 성감염 질환에 가능성을 두고 경험적 치료를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여부를 검사하며, 필요할 경우 성관계 후 복용하는 피임약을 먹게 됩니다. 베트남에서는 누구나 약국에서 응급 피임약을 구입할 수 있지만 약을 잘못 복용할 경우 제대로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성폭행을 당한 정신적 트라우마는 여성의 일생에 너무나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여성의 존엄성과 일상의 통제력을 회복하는 것은 여성의 웰빙과 행복을 되찾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닥터 제인 (Dr. Jane Shadwell-Li),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