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양극성 장애)

최근 몇년간 조울증을 앓고 있는 환자가 흔해졌지만 여전히 질환에 대해 잘못된 정보가 많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조울증 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은 모든 조울증 환자가 하루 중에 동안에 감정이 갑자기 오르락 내리락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울증은 사람이 경험한 모든 감정 상태에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며, 상황에 따라 극도의 정신 분열이 나타나서 극도로 열광하다가 다시 시무룩해 지고를 스위치를 켜고 끄는것 같이 오락 가락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이와 다릅니다.

조울증은 심각한 정신 질환이며 의료 기관의 케어를 요합니다. 현재까지는 조울증의 완치가 힘들지만 증상을 관리하고 상황에 맞추어 의료적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정신 장애를 타입으로 나눠보면 정상상태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조증, 울증 (또는 경미한 조울증인 경조증) 상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삶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혼율 증가와 학습 성취의 약화, 고용 문제, 입원, 감금, 자살 비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조울증은 잠재적으로 일상 생활에 충격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의료적 조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적합한 약을 복용하고 심리학적 중재, 질병이 악화되는 조기 증상을 알아차리는 것으로 질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적인 증상은 외부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울증에는 두가지 타입으로 나누어 집니다. 조증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조울증 I 형과 II형의 차이를 알면 이해가 쉽습니다. 조증과 우울감 중에 조증은 긍정적인 감정에 속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단순히 그렇지만은 않으며, 조증을 보이는 사람은 극단적으로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예를 들면, 부주의하게 운전을 하거나 사람들 앞에서 알몸을 노출하기도 하고, 부적절한 성적 행위, 과소비, 물리적 폭력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끊임 없이 생각을 하고 말에 앞뒤가 맞지 않고 횡설수설 한다거나 과한 활동성을 보이고 말을 과하게 많이 하고 극도의 충동성을 보이며 에너지와 희열감이 넘치고 잠을 자지 않고 행동의 결과가 예측이 되지 않는 등과 같은 증상을 보입니다. 어떤 사람에게는 환각과 망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상황에 따라서 의료적 도움이 필요하며 환자나 다른 사람들에게 위험을 줄 수 있을 경우에는 보안이 우수한 특수 병상에서의 의료적 케어가 시행 되기도 합니다.

저는 환자가 조증을 인지하고 회복되어 가는 과정에서 고통스러운 치료 과정들을 지켜봐 왔습니다. 조증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를 환자가 스스로 직면 했을때 죄책감을 느끼고 이로 인해 질환이 악화되고 삶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조울증 타입I형의 경우에는 조증 삽화가 심하며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가 없습니다. 조울증 타입 II형은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 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를 보입니다. 만약에 생활 중에 여전이 어느 정도 활동이 가능하다면 경조증 삽화로 봅니다. 사람의 평소 습관이나 정상적인 상태에서 하는 행동을 알지 못하면 정상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 판단하기 힘듭니다.

경조증은 조울증II형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며 그다지 심각한 상태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조울증 II형의 경조증이 조울증 I형의 조증보다 덜 파괴적이지만 살아가는데 매우 힘든 증상임은 분명합니다. 조울증 II형은 우울감이 오랫동안 지속되며 경조증을 인지하지 못해 진단이 늦어져서 정확한 치료가 지연되고 치료 응답이 어려워 집니다. 우울감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극도로 쇄약해 지며 악몽 같은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치료방법

조울증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한 치료 약물은 주로 3가지 이며 항우울제, 조증 억제제, 기분 안정제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를 두가지로 나누면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단기 치료는 활성 단계일때 급성으로 진행되며, 장기 치료는 더 상태가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감정 조절 치료를 시행합니다. 여러 가지 치료 가이드 라인과 프로토콜이 있겠지만 효과적인 치료 계획은 환자에 맞춰 달라져야 합니다. 특히 우울증이 지속되는 시기에는 질병의 심각성을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진행 단계를 관리하고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개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비록 조울증을 완전히 낫게할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치료는 효과적이며 회복이 가능합니다. 수년 동안 많은 환자를 치료해 왔고, 호전되어 일상 생활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증상을 컨트롤 하면서 삶을 영위해 나가고 있습니다.

재발 방지

만성적으로 조울증을 앓고 있다면 우울 또는 조증 상태가 될 수 있는 재발의 초기 징후를 알아 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보통 조울증 환자를 치료할 때에는 질병을 컨트롤하여 가족들과 함께 웰빙할 수 있는 플랜을 만들며 질병이 악화되기 전에 조기에 증상을 관리하도록 합니다. 특히, 특정 단계에서 증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고 있어야 관리가 가능하며 정신 건강에 위험이 될만한 미세한 변화를 스스로가 인지하고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액션 플랜을 디자인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스트레스가 늘어나고, 과민 반응을 보이거나 잠을 평소보다 더 많이 잔다고 하면 웰빙플랜은 증상 개선을 위해 언제 도움을 누구에게 요청하고 언제 병원에 가야 하는 지에 대한 행동 지침을 상기시켜줄 수 있습니다.

재발되었을 때에는 웰빙플랜에 따른 행동 지침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웰빙 플랜은 정신적 건강상태를 유지하거나 특별한 정신 질환을 관리하는 방법을 확실히 인지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질병의 정보를 확실히 알고 상황을 스스로 주도 함으로 조울증이 활개치지 못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닥터 미구엘 (Dr. Miguel Seixas),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