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검사의 중요성

옛 말에 "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는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이 말은 의료 분야에서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 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질병에 걸렸을 때 이를 조기에 알아챌 수 있다면 더 나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신생아 검사도 신생아의 건강상 문제점을 일찍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증상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을 일으키기 전에 미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신생아 검사가 1960년경 부터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검사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베트남은 2014년에 공식적으로 신생아 검사 센터가 세워졌지만 이미 수년 전부터 신생아 검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신생아가 갓 태어났을 때에는 병에 걸려 건강하지 않은 상태일지라도 정상으로 보이기 때문에 신생아 검사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질병의 증상이 지금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이미 정상적인 성장을 방해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생아 검사는 최대한 빨리 이루어 져야 하며, 대부분 조기 발견으로 증상을 치료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에 문제가 될 수 있는 질병을 앓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기 위해 표준 검사가 진행됩니다. 보통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검사가 진행되므로 문제가 크게 번지기 전에 확인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부모는 신생아 검사가 단지 질병을 진단하는 목적 이외에도 아이의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데 의미가 있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검사 결과가 양성이 나오면 이를 토대로 소아과 의사사는 추가 검사를 통해 질병 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생아 검사는 생후 24-48시간 이후에 신생아의 뒤꿈치에서 소량의 혈액을 뽑아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를 너무 미리 진행하면 검사의 민감도를 떨어뜨릴 수 있고, 신생아 시기가 지나서 검사를 하면 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검사 시기를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생아 검사는 전세계 공통으로 적용되는 포멧은 없으며 나라마다 다른 질병 검사가 수행됩니다. 베트남 공공 보건 레포트에 의하면 신생아 대상 검사를 항시 할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의료 시설에 따라 다양한 검사가 가능하고 대부분 검사에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글루코스-6-인산탈수효소 결핍증(G6PD: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과 선천성 갑상샘 기능 저하증 (Congenital hypothyroidism)은 정부가 무료 검사를 지원합니다. 부모에 따라서는 정보의 부족과 검사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신생아 검사를 꺼려하기도 합니다.

특히, G6PD 효소가 부족한 아이의 경우 특정 음식이나 약에 노출되면 출혈이나 빈혈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을 부모가 알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천성 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 부족을 일으킵니다. 만약 치료받지 않고 내버려 두면 발육 부진이나 지적 장애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베트남의 국제 병원에서는 다양한 대사 질환을 확인할 수 있는 광범위한 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기 청력 검사를 통해 청력의 문제를 일찍 발견하여 청력 문제로 인해 가져올 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문제와 언어발달이 지연되는 것과 같은 문제점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천성 심장병 검사는 보통 생후 24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검사 과정은 간단하며 아기의 산소 포화도 (혈액 내에 산소 레벨)를 검사하게 됩니다. 이 검사는 선천성 심장 질환이 의심될때 조기 진단을 위해 시행하게 됩니다.

<일반적 검사 내용>

● Tandem Mass Spectrometry

● Congenital Hypothyroidism (CH)

● Galactosemia (GAL)

● Congenital Adrenal Hyperplasia (CAH)

● 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 Deficiency (G6PD)

● Biotinidase Deficiency (BIOT)

● Cystic Fibrosis (CF)

● Sickle Cell Anemia (Hb S/S)

● Sickle-C Disease (Hb S/C)

● S-beta Thalassemia (Hb S/bTh)

● Hb Variants (Var Hb)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 (Family Medical Practice Vietnam)에서는 신생아 검진이 가능합니다. 호치민시 메디컬 센터에는 7명의 소아과 전문의가 진료하고 있으며 상세 내용은 메디컬 센터 리셉션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닥터 아그네스(Dr. Agnes R.Viay),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