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발달장애

일본에서 소아과 의사로 일하면서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는 것은 성장기 발달장애일 것입니다. 선진국에서는 사회적 스트레스가 아동과 성인에게 장애를 일으키지만 특히 아동에게는 문제가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일했던 일본에서는 최근에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포함한 발달 장애가 일본에서 이슈화 되었습니다. 오히려, 베트남과 같은 개발 도상국에서는 발달장애가 일반적이지 않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입니다. 하지만, 이는 발달장애를 정확히 진달할 수 있는 트레이닝된 의사가 없어서 일 수도 있고, 문화적 특성상 스트레스가 적은 환경이거나 질병을 나타내는 특정 증상이 보이지 않다거나 하는 것들이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발달 단계, 가족의 분위기, 발달 장애로 오는 의사소통의 제한 등의 원인으로 인해 자신의 느낌이나 경험을 분명히 표현할 수 없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는 공개적으로 의사 표현을 하는 능력이 없으며, 때로는 감정을 정확히 표현할 적합한 단어를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모님과 어른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소아과 의사가 환자를 만날때 주의 깊게 고려해야할 부분입니다. 신체적인 부분을 검사하지만 증상에 관련된 요인들도 함께 생각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정상이든 비정상이든 항상 걱정을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아이들이 인생을 살아가냐 하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이슈는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들은 겉으로는 건강하게 보일지 모르지만 사실 일상을 살아가는데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고 함께 행동하는 것을 배웁니다. 이런 스킬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배울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발달장애를 가진 아이들은 매우 영리하다 하더라도 타인의 감정이나 행동을 이해하고 받아들이지 못하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발달 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를 돕기 위해서 우리는 특징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에게 자동차나 기차와 같은 작은 장난감을 건낸다고 하면 정상인 아이는 물체의 전체를 보는 것에 비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앓고 있는 아이는 물체의 일부분만을 바라보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자동차의 작은 라이트 부분과 같은 특징을 응시하고 특히 더 관심을 가집니다. 장애 아동은 정상 아동과 다른 부분에 흥미를 느낍니다. 이는 그들이 비정상이라는 의미가 아니며, 이를 사람이 가진 능력이나 특징의 하나로 고려하면 됩니다.

가끔 TV 프로그램에 나온 어린 아이가 열차의 이름을 알아 맞춘다거나 많은 자동차의 브랜드 이름을 구별해 내는 3-4살 정도의 아이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사회를 위해 그들의 능력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입니다. 그들의 특별한 능력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는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장애 아이들을 잘 다루고 특별한 특징 때문에 고통받고 있다는 것을 이해해 주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1학년 짜리 장애 아동이 6학년 수학문제를 풀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어떤 장애 아동의 능력은 놀랍지만 학습 장애가 있기 때문에 내용을 노트에 받아 적거나 할 수 없기 때문에 학교생활을 하기는 힘들지도 모릅니다. 특히 일본 학교는 글을 쓰는 것에 매우 엄격하기 때문에 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저는 소아과 의사로서 아이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장애가 있는 아동을 어떻게 양육해야 하는지 어떻게 좋은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지 부모에게 설명합니다. 노트에 적는 방식이 아니고 컴퓨터를 사용해서 아이들을 가르친다면 오히려 아이의 긍정적인 부분을 더 발견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사고로 다리를 잃은 상황에 비유한다면, 이 사람이 의족을 착용하고 다시 달릴 수 있다면 건강한 사람보다 더 빨리 달릴 수도 있지 않을까요?

발달 장애를 앓고 있지만 의미 있게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의사 소통에 장애가 있지만 흥미가 있는 부분에 놀랍게 집중하여 전문가가 되기도 합니다. 한 분야를 파고 또 파고 결국 지적으로 매우 명망있는 실력자가 되기도 합니다. 타인과 의사소통 할때나 주위 상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그들의 훌륭한 능력을 충분히 표현해 냄으로 타인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모든 어린이는 자라나는 힘이 있습니다. 부모와 가족들은 아이를 신뢰하고 독립된 개인으로 봐 줄 필요가 있습니다. 장애가 있는 아이를 교과서에 맞추어 양육하려 한다면 스트레스와 압박으로 아이를 힘들게 할 것입니다.

닥터 쇼지 (Dr. Shoji Yoshimatsu),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