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질환 자궁경부암 알아보기!

자궁경부암은 충분히 예방이 가능하며, 조기에 발견된다면 충분히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늦게 병원을 찾아 더이상 치료가 불가능한 상태이거나, 외과적 방법으로 일부만 치료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의사로서 가장 안타까운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은 HPV 바이러스 (Human Papillomavirus) 감염에 의해 걸리게 됩니다. 성적으로 왕성한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며, 질을 통한 성교, 항문 성교, 구강 성교의 모든 경우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의 성관계 만으로도 위험에 노출될 수도 있으며, 성관계 파트너가 여러명인 젊은 연령대도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보통 40여 타입의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 음부 사마귀, 남성 암을 일으킵니다. 특히 HPV 타입 16과 18 감염시 암발생 위험이 더 높습니다. 베트남에서 자궁경부암은 유방암에 이어 가장 발생율이 높은 암입니다.

HPV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몸이 이에 반응 하게 됩니다. 우리 몸이 바이러스와 싸워 이기게 되면, 암으로 발전하지 않지만, HPV가 우리 면역체계를 이기게 되면 인간의 정상 세포가 악성 암세포로 발전하게 됩니다.

만약, 내가 성관계를 가진 사람이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유감스럽지만, 알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감염 초기 단계에는 육안으로 보이지 않으며, 질관 안으로 숨겨진 경우가 많습니다. 조기에 악성으로 변한 경우에도 육안으로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암이 상당히 진행되면, 암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부정기적 월경, 성관계 후 출혈,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궁 경부암 및 음부 사마귀를 초기에 예방하고 치료하여 더 진행되는 것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HPV 예방 백신을 접종하면, 조기에 암으로 발전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식품 의약청 (FDA)이 승인한 예방 백신은 3가지가 있습니다. 3가지 백신 모두 HPV 바이러스의 변종 중 타입-16, 타입-18을 표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이 예방 백신을 11세부터 26세의 남아와 여아에게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몸에 항체를 만들어 주어 HPV 바이러스에 노출되었을때 싸워 이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 입니다. 그러므로, 성관계가 활발한 나이가 되기 이전에 접종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만약, 21세 성인이며 이미 성 관계 경험이 있다고 한다면, 그래도 백신 효과가 있을까요? 물론 효과가 있습니다. 성관계 경험이 있다고 해서 HPV 변종인 타입-16과 타입-18에 꼭 감염되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백신 접종을 통해 항체가 몸에 만들어 지면 바이러스가 몸에 들어왔을때 이에 대항하여 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HPV 백신 접종을 하지 않은 28세 여성의 경우 어떻게 하면 자궁경부암을 예방할 수 있을까요? 조기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성은 자궁경부암 검사 (Pap smear)를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는 세포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세포가 발견 된다면, 치료 방법을 찾고, 악성으로 진전되는 것을 막기위에 계속 모니터 하게 됩니다. HPV 바이러스 검사로도 위험한 HPV 변종 바이러스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콘돔은 HPV 전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콘돔을 사용한다 해도 피부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베트남에서는 HPV 백신 접종이 가능하며, 자궁경부암 검사와 HPV 테스트도 가능합니다.

닥터 제인 (Dr. Jane Shadwell-Li),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