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적인 건강 상태 체크,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해 나가는데 꼭 필요합니다.

저는 소아과 의사로서 매일 아이들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주로 아이들이 아파서 병원에 오면 아이들을 만나게 되지만, 사실 건강할때 아이들을 살펴보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건강 상태를 체크함으로 아이가 태어나서 청소년기로 성장하는 동안 발달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인 발달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발달까지 통틀어 확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내재되어 있을지 모르는 위험 신호를 미리 찾아내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건강상의 문제가 불거진 이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보다 미리 발견하여 대처하는 것이 훨씬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아의 언어 습득에 관한 리서치 결과를 살펴 보면 매우 명확한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유아는 발달 단계에 맞는 언어학적 표현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이에 따라서는 어떤 이유에 의해서 일반적인 아이의 발달단계보다 느리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폐증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경우도 발달이 늦을 수 있으며, 2가지 이상의 언어가 가정에서 동시에 노출되는 경우에도 언어 발달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다중 언어에 노출된 아이의 경우에는 아이가 구두로 의사 표현하는 것이 다소 힘들더라도 "방에 가서 핸드폰을 가지고 와라" 와 같은 복합적인 상황 표현을 이해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유아기에 행해지는 건강상태 체크를 통해 어떤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에는 바로잡기가 아주 쉽습니다. 24개월된 아이가 18개월의 언어 능력을 보이는 경우에는 표준치 보다 6개월 늦긴 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바로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아이가 4세가 되기까지 건강상태 확인을 한적이 없어 4세가 되어서야 아이의 발달 단계가 2세에 머물러 있음을 발견한다면 어떨까요? 이를 바로 잡기 더 힘들 것입니다. 소아과 의사의 소견상 아이의 발달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된다면, 증상과 관련된 특수 분야의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생후 1년이 될때까지 아이는 많은 변화를 겪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아이의 발달 단계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생아의 첫 건강 체크는 출산 이후 병원에서 퇴원한 직후에 이루어 집니다. 그 이후에는 생후 1개월, 2개월, 4개월 6개월, 9개월, 12개월에 정기 검사가 진행되며, 첫돌 이후 18개월이 되기 까지는 매 3개월마다 확인합니다. 그 후에는 24개월, 30개월, 36개월에, 이후에는 1년마다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양에서는 신생아 검사가 보통 정기적으로 이루어 지지만, 베트남의 경우에는 정기 검사가 잘 지켜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선천성 갑상샘 기능 저하증이 초기에 발견되면 의사는 아이에게 약을 처방하며, 아이가 정상적으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유아기 건강상태 체크는 의사가 조금 더 일찍 끼어들어 아이의 건강상 문제점을 찾아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줍니다. 이로 인해 아이들이 성장하여 건강한 일생을 살아가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예방접종 때문에 클리닉을 방문할 때, 건강 상태를 함께 확인하게 됩니다. 부모님께서 아이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이때가 의사와 상담하기 가장 적합한 타이밍입니다. 아이의 성장발달 뿐만 아니라 영양 상태, 머리 둘레와 같은 신체적 측정치를 의사가 살펴보게 되며, 아이가 기어다니고 걷기 시작했다면 예방접종과 함께 건강한 식단과 사고 예방에 대한 팁을 함께 조언해 드립니다.

대부분의 부모님들은 의사가 주는 전문적 조언을 환영하지만, 때로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의견이 대립되기도 합니다. 문화에 따라서 과체중의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하다고 여겨지기도 하지만, 의사의 견해로는 소아 비만으로 인해 일생 동안 심장 질환, 당뇨병과 같은 심각한 질병으로 고통받을 잠재성을 경고합니다.

지금까지 베트남에서 부모가 아이의 예방접종을 완전히 거부한 경우를 본적은 없지만, 일부만 선택적으로 접종하는 경우는 본 적이 있습니다. 또한, 어떤 부모님들은 거주하던 본국에서는 권고하지 않았던 예방접종인데, 이곳 베트남에서 굳이 맞을 필요가 있냐며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예방접종의 경우 현재 거주하고 있는 나라의 스캐줄에 따를 것을 권고합니다. 왜냐하면 지역에 따라 위험 질병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두는 어떤 유럽 국가에서는 정기 접종을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자연적으로 바이러스에 노출됨으로 면역이 생기게 하려는 목적이라고 말합니다. 반면에, 베트남에서는 수두 접종을 권고하기 때문에 직접 질병을 앓고 면역이 생기는 비율이 유럽의 국가에 비해 낮습니다. 이 경우 의사들은 예방접종을 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혹시라도 임신중에 수두를 앓게 되면 문제가 더 심각해 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의 국제학교는 입학전에 맞아야할 예방 접종 리스트와 신체검사를 정해 놓았습니다. 학교마다 검사 양식은 상이하지만, 건강 체크 부분은 동일합니다. 결핵 피부반응 검사를 진행하지만, 피검사와 소변검사는 더이상 필요 없습니다. 해외 학교에 입학하는 경우 부모님들의 요청에 피검사와 소변검사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또한, 예방접종 기록은 보관하셔야 합니다. 만약, 아이의 예방 접종 기록이 없을 때에는 항체검사를 진행하거나 재접종을 하셔야 하며, 부모님의 말만으로 과거에 접종한 것으로 인정해 주지 않습니다.

부모님들은 유아기 아이들의 건강 체크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의사는 신체적 발달, 인지 능력, 시력, 청력 검사 등을 통해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으며 의사의 정확한 진단을 통해 문제점 발견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이가 아프고 나서 치료에만 집중 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함으로 아이가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닥터 아그네스(Dr. Agnes R.Viay),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