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 건강을 위협하는 B형 간염

적군에게 도시가 포위당한다면? 아군은 조국을 지키기 위해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싸웁니다. 격렬한 전투가 지나가면 수많은 부상자가 발생할 것이며, 누가 승리하더라도 도시는 심각한 피해를 입고 심하게 망가질 것이 뻔합니다.

B형 간염을 앓고난 후 간의 상태는 전시 상황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울퉁 불퉁한 축구공 모양의 바이러스가 간의 소엽에 들어가 둥지를 틀고 증식하게 되면 방어를 담당하고 있는 면역 세포가 숨어 있는 바이러스를 파괴하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 몸의 면역 체계가 승리하게 되지만, 간은 이미 전투를 통해 폐허가 되었기 때문에 실제로 최후의 피해자는 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힘든 만성 질환은 일생 동안 간에서 퍼져 나가고, 손상된 간 조직에 상처를 남겨 선홍색의 간은 얼룩덜룩하고, 굳어지게 됩니다. 또한, 혈류를 정화하는 간의 기능을 손상시키고 간경변이 생기며 부풀어 오르고 변색되고 최후에는 간암으로 인해 죽음에 이르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는 B형 간염 문제가 심각한 베트남에 살고 있습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에 의하면 B형 간염 감염율을 인구수에 대한 비율로 규정하고 있으며, B형 간염 감염 비율이 인구의 1.5% 미만이면 "낮음"으로, 7.5% 미만을 "중간", 7.5% 이상을 "높음"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경우에는 이 기준을 훨씬 넘어서서, 상대적으로 부유한 도심 지역의 감염율은 8-10%이지만, 가난한 변두리 지역은 훨씬 높은 약 40%를 상회합니다.

베트남 내에 B형 간염의 전염은 서양의 다른 나라들과 다르게 나타납니다. 해외에서는 성 접촉을 통해 바이러스가 퍼져 나가는 경우가 흔하지만, B형 간염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무방비적 성관계를 통한 에이즈가 전염보다 100배 이상 더 쉽게 퍼집니다. 이는 약의 재사용, 문신 바늘의 비위생적 사용, 검증되지 않은 혈액 수혈과 관련이 깊습니다. 또한, 베트남과 같은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는 출산시 산모에서 아이로 전염되기도 하며, 위생문제와 무방비적 성관계 때문에 바이러스가 전염 되기도 합니다.

신생아와 유아가 감염될 경우 성인보다 훨씬 문제가 심각합니다. 성인의 성숙한 면역체계는 B형 간염에 즉각적으로 방어하고 전시 상황에 돌입하게 됩니다. 몸이 약해지고, 독감과 뎅기열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성인은 결국 감염을 이겨내고 질병에서 회복됩니다. 하지만, 어린 아이들이 B형 간염에 걸리면 문제는 심각해집니다. 아이의 면역 체계의 저항력은 성인보다 약하기 때문에 바이러스는 쉽게 들어와 간을 점유해 버립니다. 그 후 몇 년이 지나는 동안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가 간 전체를 차지하고 나서야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어떤 경우는 치료가 이미 늦었거나, 간 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B형 간염과 싸워서 이길 수 있을까요? 예방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엔게릭스 B 백신은 B형 간염 바이러스의 민감한 부분을 닮은 샌드백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의 면역 세포가 최정예 군사인 항체를 만들어 내게끔 만들어서 간소엽에 피해를 입히지 않고 침략군을 제거하게 됩니다. 이를 능동 면역법이라고 부릅니다. 또한, 수동 면역법은 완전 항체를 면역 혈청으로 직접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모유 수유를 하는 어머니의 항체가 수유를 통해 면역 체계가 미숙한 아기에게 전해지는 것과 같습니다.

일단 B형 간염이 적합한 치료를 하지 않아 만성 질환으로 발전하게 되면 되돌릴 수 없으며, 질병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는 것 뿐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질병이 어떤 상태인지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감염 초기에 바이러스가 면역 체계와 전투를 벌이고 있는 상황이라면, 장기는 아직 정상적으로 작동할 것입니다. 하지만 상당히 진행되어 간의 손상도가 심해지면 간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조기에 예방을 한다는 것은 의사가 질병 상태를 관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의사는 몸에 남아 있는 바이러스가 무기를 쓸 수 없도록 약을 처방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만성 질환자라도 규칙적으로 약을 먹으면서 건강하고 정상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B형 간염 바이러스로 인해 간이 손상 되어 건강을 위협받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치명적으로 손상된 간을 보호하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생명을 지키고 간암으로 발전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을 맞았는지, 면역이 생겼는지, 간에 적군이 은밀하게 침투하지 않았는지 검사를 통해 확인해 보십시오.

닥터 페드로 (Dr. Pedro L. Trigo), 간질환 전문의 ,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