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뇌염

일본 뇌염은 잠재적으로 신경계 감염을 일으킵니다. 일본 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며 모기를 매개로 퍼져나갑니다. 아시아의 시골 지역과 태평양 서부 지역에 걸쳐 발생합니다.

일본 뇌염 바이러스는 감염된 모기에 의해 사람에게 감염됩니다. 모기는 저수조에 알을 낳기 때문에 시골 지역에 감염 위험이 높습니다. 모기는 주로 저녁이나 밤 시간에 활발히 활동하며, 돼지나 물새도 숙주를 확산시킵니다. 사람은 우연숙주이며 종말숙주이기 때문에 모기가 매개가 되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일본 뇌염은 대부분은 시골 농장지역에 발생하는 계절 질환이며, 아열대 지역에서는 일년 내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월과 10월 사이에 창궐하지만, 6월부터 9월에 해당하는 여름과 가을에 최고치에 달합니다.

풍토병이 창궐하는 나라의 경우 연간0-14세 어린이 10만명당 5.4명이 발생하며, 15세 이상 연령에서는 10만명당 0.6명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개발 도상국에서는 일본뇌염 치사율이 35%를 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000명이 뇌염으로 인해 사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일본뇌염

베트남에서는 1952년 일본뇌염 첫 케이스가 보고되었습니다. 이 질환은 나라 전역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쌀, 과일, 야채를 경작하고 돼지를 키우는 북부 베트남의 농업 지역에서 대부분 발생합니다. 과거에는 연간 2,000-3,000 건의 뇌염 환자가 발생하였으며 그 중61.3%가 일본 뇌염 케이스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베트남 예방접종 프로그램에 따라 일본 뇌염 백신이 베트남 어린이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10-15%의 뇌염 질환이 일본 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 2017년 1월부터 현재까지 베트남 전역 31개 지역에서 325 뇌염 케이스가 보고 되었으며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였습니다. 뇌염의 발생 비율은 각각 북부 65.8%, 중부 12.3%, 남부 17.5%, 고원지역 4.4%에 해당되며, 일본뇌염의 경우 해당 건수의 15%에 달합니다.

치료방법

일본 뇌염의 효과적인 치료할 수 있는 항 바이러스제는 없습니다. 치료는 뇌압, 기도확보, 발작을 관리해 주는 것과 같은 지지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예방접종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일본뇌염 백신은 4가지 타입이 있으며, 쥐뇌조직 백신, 베로셀 백신, 약독화 생백신, 재조합 생백신이 사용됩니다. 접종 스케줄은 나라에 따라 백신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베트남의 경우에는 3차례에 걸쳐 근육 주사로 접종합니다. 첫 접종은 만 1세 이후에, 2번째 접종은 첫 접종 이후 1-2주 후에 진행됩니다. 세번째 접종은 두번째 접종 1년 후에 진행 됩니다. 그 후에는 15세가 될때까지 3-4년마다 추가 접종을 하셔야 합니다.

성인이 될때까지 예방접종을 맞은 적이 없다면, 아이들과 동일한 스케줄로 3회 접종을 시작해야 합니다. 만약, 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았었다면, 추가접종만 하시면 됩니다.

예방접종으로 인해 안전을 보호받을 수 있는 기간은 따로 알려진 바 없습니다. 17세 이상이며, 1세 즈음에 정기 접종을 받았더라도 위험에 노출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추가 접종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라마다 백신의 종류가 다를 수 있으니, 의사를 만나 상담하시고 적합한 백신을 선택하여 접종하실 것을 권고해 드립니다.

예방법

일본뇌염 백신 접종 이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특히 밤에 모기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고, 풍토병이 유행인 지역을 여행할 때에는 잠잘때 방충망을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방충제의 일종인 디에틸 톨루아미드(Diethyl toluamide, DEET)가 함유된 해충 기피제를 사용하고 간팔 셔츠와 긴바지를 입으시면 좋습니다.

또한 모기 개체수가 늘지 않도록 지자체의 노력을 통해 바이러스 확산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기나 유충을 죽이는 살충제를 사용하고, 불필요한 웅덩이는 배수하거나 메워버리고 알, 유충, 번데기를 포식하는 유충식 어류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