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으로 인한 말초 동맥 질환

21세기 베트남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삶의 기대치가 높아졌습니다. 몇년 전 베트남 사이공에 맥도날드가 들어왔을 때 환호하던 베트남 사람들의 모습을 기억합니다. 새로운 문명의 이기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은 좋지만 이와 더불어 부정적인 요소들도 늘어났습니다. 자동차와 오토바이가 늘어나는 것 같은 서구 문화가 주는 편리함에 젖어 들고 있지만 흡연자가 늘고 운동량은 줄고 지방이 많은 패스트 푸드 섭취는 늘어나서 당뇨병, 고혈압, 콜레스테롤 같은 성인병이 위험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성인병이 늘어나는 것 이외에도 다른 문제가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의 발전 기간은 30-50년이 걸렸기 때문에 의료 시스템의 문제점을 적절히 보완해 가며 발전했습니다. 하지만 베트남은 10년 내에 이 모든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환자수의 증가가 의료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서양의 경우처럼 아시아인들도 살이 찐 사람들이 늘어나서 성인병 위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당뇨병은 베트남 인구의 10%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뇨병 때문에 말초동맥 질환이 눈에 띄게 늘어나게 되며, 사지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서양의 경우 당뇨병 환자의 10-15%가 언젠가는 신체를 절단하는 지경에 이른다고 합니다. 이곳 사이공에서는 특히 발이 노출되는 샌들을 신기 때문에 마찰이나 먼지에 쉽게 노출되어 말초 동맥 질환으로 인해 발을 절단하는 경우는 서양보다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해 말초 동맥 질환이 있는 환자의 발에 작게 생긴 물집은 처음에는 별로 불편하지 않지만 감염이 점점 심해져서 뼈를 손상 시키게 됩니다. 가장 좋은 항생제도 동맥에 가로막혀 제 역할을 못할 수도 있으며, 결국에는 감염이 점점 번져서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기 전에 다리를 절단하는 선택을 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예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베트남에서 스마트폰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지 정확한 통계를 알 수는 없지만, 길에서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당신의 손에 모든 정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에서 " 당뇨병 환자의 피부 관리"에 대해 정말 많은 정보가 있으며,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도 교육용 자료들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직접 알게 된 정보를 실천으로 옮기는데 있습니다.

말초 동맥 질환으로 인해 신체 절단을 해야 하는 환자 중 50%는 몇 가지를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발 부분을 매일 살펴 보십시오. 발가락 사이를 확인하고, 청결하고 건조하게 관리해 주세요. 두번째로는 신발을 신을 때 신발 속에 작은 돌이나 뾰족한 것이 들어있지 확인하시고 발등의 상표 부분이 접힌 곳은 없는지 체크하십시오. 또한, 마찰을 피하기 위해 면 소재의 양말을 신으시고, 신발과 양말이 발에 잘 맞는지 확인하십시오.

왜 이런 노력이 필요할까요? 왜냐하면, 피부 주위의 아주 작은 신경에서 시작하여 결국 신체를 절단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가벼운 충격에 둔하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혈당이 신경이 제대로 작용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이를 신경 장애라고 부릅니다. 동시에 고 혈당으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고, 동맥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발에 생긴 작은 물집이나 상처가 점점 커지고, 청결하지 못한 환경에서 박테리아가 병변에 작용하게 됩니다. 사실 상처가 겉으로 보기에는 나쁘지 않아 보일지도 모르지만, 피부 속으로 퍼져나가 의사를 만났을 때는 상처가 심각하게 악화되어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발에 이상한 부분이 느껴지시면 바로 의사를 만나셔야 합니다. 작은 궤양이 보이면 궤저 부위를 제거하는 것으로 쉽게 치료할 수 있으며, 떼어낸 부위에 새살이 자라나도록 특수한 드레싱을 사용합니다. 심각한 경우에는 고압 산소에 상처 부위를 넣고 세포에 부족한 산소를 의도적으로 넣는 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건강한 생활을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당뇨병은 약으로만 치료하기 충분하지 않습니다. 섭취하는 음식의 양을 줄이고 과체중인 경우 체중을 줄이십시오. 흡연자라면 담배를 끊으십시오. 당뇨병 치료에 중요한 4가지 요소는 다이어트, 운동, 약, 수분섭취입니다. 잘 드시고, 몸을 움직이시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시면 약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실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을 바꾼 이후에 성공적으로 약을 중단한 환자를 보았습니다. 생활 습관의 작은 부분부터 변화시켜 보십시오.

닥터 페드로 (Dr. Pedro L. Trigo),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