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검진의 중요성

아이가 태어나서 생후 3-4개월은 가장 힘든 시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첫 아이를 양육해야 하는 경우에는 더욱이 그러합니다. 아이를 갖는다는 것은 정말 멋진 일이 틀림 없지만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갓난 아이와 함께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동안 산모는 바깥 세상과 고립되고 수면 부족에 시달리기 때문에 매우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특히, SNS를 통해서는 좋은 모습, 아이와 즐겁게 놀고 있는 모습이 공유되기 때문에 아이를 얻은 큰 행복 뒤에 존재하는 산모의 고통은 가려질 수 있습니다. 산모들은 출산과 육아로 인해 삶에 큰 변화를 겪지만 이로 인한 어려움을 혼자 감당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많은 여성들은 힘든 출산 과정을 경험하게 되는데 출산 후에 몸과 마음이 약해져 있습니다. 의사들은 출산 후 아이가 잘 자라고 있는지 건강상태에 문제가 없는지를 중요하게 확인하지만 산모의 건강에는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의 산모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빨리 알아채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많은 선진국에서는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여성을 위해 출산후 6주가 되면 산후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신과 출산 후에 신체적으로 잘 회복되고 있는지 정신 건강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동시에 앞으로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해 의학적으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분만 과정이 어떠했는지 아이를 돌보기 힘들지는 않는지 신생아에게 어떤 건강상 문제는 없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산모의 피임법과 정신적인 부분까지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분만으로 인한 상처, 흉터의 회복을 확인하며 PAP 테스트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진행합니다.

아이를 출산하는 것은 부부의 관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 수면 부족과 같이 출산 후 겪는 문제들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 후 많은 어머니들은 몇달 동안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습니다. 잠을 못자게 하는 것이 사람을 고문하는 방법인 것처럼 출산 후 수면 부족은 너무 괴로운 일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이 감소하고 스트레스가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며 작은 문제에 지나치게 걱정하고 집중한 나머지 휴식을 취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산모가 감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다른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아이 엄마들과 만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놀이 그룹에 아이와 참여하거나 전문가가 여는 커뮤니티 강좌를 통해 감정적인 어려움과 육아 문제를 공유하고 토론할 수 있습니다.

산후 검사는 감정적인 문제를 평가하고 회복시키며 스트레스를 완하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각해 진다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산후 검사를 통해 의사가 출산 후에 산모의 육체적 건강문제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실밥이나 흉터가 잘 회복되었는지 복근 분리 유무 등을 확인합니다. 유선이 막혀 모유수유가 어렵지는 않는지 빠른 회복을 위해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는지와 같이 전문적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필요할 경우 전문 물리치료사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첫아이를 출산한 산모들은 피임에 대해 간과하기 쉽지만 산후검진을 통해 피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출산한지 불과 두달만에 계획하지 않은 두번째 아이를 바로 임신한다면 매우 당황스러울 수 있습니다. 보통 엄마가 모유수유를 하고 있다면 호르몬 때문에 임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지만 조제 분유를 함께 섭취하는 경우에는 피임 효과가 100%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산모들은 분만 후 6주 부터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동안에 혼합 경구 피임약을 복용하는 것을 과거에는 추천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안전한 방법으로 밝혀졌습니다.

산후 검진의 가장 좋은 점은 분만 후 6주가 되어 의사와 한번 상담하는 것으로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건강상 문제가 발견되면 의료적 후속 조치를 바로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베트남에서는 산후 검진을 거의 하지 않지만 많은 다른 나라에서는 산후 검진을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닥터 에나 (Dr. Anna Donovan),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

닥터 에나는 2009년에 영국 맨체스터 의과 대학(University of Manchester)을 졸업하였으며 리버풀에서 열대질환을 공부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