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심혈관계에 문제가 생기면 심장마비, 뇌졸중과 같은 응급 의료 상황이 발생하게 되며, 몇 분 내에 처치가 이루어 지지 않으면 생명이 위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원인이 심근경색 (심장마비) 인지 폐색전 (혈전이 폐동맥을 막는 질환) 때문인지에 대한 의료적인 부분은 의사의 판단에 맡기고 우선 응급 번호에 전화를 걸어 도움을 요청하신 후 신속하게 심폐소생술(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을 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이 막힌것 같고, 흉곽 내부에 심한 압통을 느낀다면 심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니 지체할 시간이 없습니다.

심장 근육은 전기 자극에 의해 조종되며 펌프 역할을 하여 산소가 녹아 있는 혈액을 우리 몸의 각 기관으로 운반합니다. 펌프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의 각 부분에 산소가 전달될 수 없어 작동하던 우리 몸의 시스템들이 몇 분 내에 멈추게 됩니다.

심폐 소생술은 심실에 압력을 인위적으로 가해 주어 동맥을 통해 피를 짜내도록 하여,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그렇다고 심폐 소생술로 고장난 심장의 펌프 기능을 다시 원상 복구할 수는 없지만, 의사가 도착할 때까지 우리 몸의 기능이 유지되도록 도울 수는 있습니다.

제세동기는 심장 전기 충격기라고 불리는 장비입니다. 여러분들은 영화에서 심장이 멈췄을때 환자에게 전기 충격기를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제세동기는 심장마비가 왔을때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장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장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는 심장이 갑자기 멈추어 심부전이 오는 것이 아니고 심박 리듬에 문제가 생기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이는 드럼 연주자에 비유할 수 있으며, 드럼 연주자가 박자를 잘 못 맞추면 음악이 더 이상 진행될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심실 부정맥이라 함은 심장에 전기 폭풍우가 몰아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로인해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수축하면 혈관 폐색이나 근육 손상이 없어도 심장의 펌프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가 없습니다. 혈액 순환 없이는 그 누구도 생존할 수 없기 때문에 이와 같은 심장의 혼돈 상태를 해결하기 위해 강한 전기 충격이 필요합니다. 제세동기는 "심장 전기 충격기" 라고도 불리며, 심장의 비정상적인 상태를 전기 충격으로 정상 리듬으로 되돌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제세동기의 패드를 가슴에 부착하고 환자에게 전기 충격을 가하는 방법으로 처치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심장을 잠시 동안 마비시켜 심장 기능을 리셋하는 효과를 주어 심장을 정상적인 리듬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제세동기는 모든 곳에 비치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료 전문가가 제세동기를 가지고 환자에게 도착할 때까지 누군가가 심폐소생술을 통해 수동으로 심장을 눌러주어 펌프작용을 대신해 줄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심장마비가 온 많은 사람들은 심폐소생술이나 제세동기의 도움을 받지 못하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는 심폐소생술로 환자의 심장 기능을 도와주면 환자의 생존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 저기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는 것처럼 제세동기도 가능한 많은 곳에 비치되어야 합니다. 현재는 항공기, 요트, 5성급 호텔에는 비치되어 있지만 베트남의 리조트에는 아직 제세동기와 같은 의료 장비가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심장 마비가 발생하면 제세동기를 이용해 바로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공공장소나 빌딩에 제세동기를 비치하면 응급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도 어렵지 않아 기본적인 사용법만 알아도 패드를 환자의 가슴에 붙이고 기계에서 나오는 지시에 따라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가 도착하면 환자에게 즉시 의료 처치가 시작되며 환자를 병원으로 옮기기 전에 의사는 동맥을 열어주고, 정맥주사를 주게 됩니다. 환자가 최대한 빨리 전문가의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빨리 응급 의료 핫라인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장 건강을 다시 회복 시키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때로는 손상이 심해서 이식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국인이 이런 일을 당할 경우에는 자국으로 응급 후송을 진행하게 되며, 적합한 기증자를 찾을때 까지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려 놓게 됩니다. 베트남의 경우 심장 이식 성공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겼던 환자가 병원을 방문하게 되면 어떤 처치가 필요한지 확인하기 위해 전반적인 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환자에게 첫 질문으로 나이가 얼마나 되는지 흡연자인지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는지 물어보게 되며, 이어서 원인을 점차 좁혀 나가게 됩니다. 경동맥에 혈전이 있는지 혈류를 방해하는 찌꺼기가 생겼는지 도플러 초음파를 통해 확인 하며, 홀터 심전도로 심장마비를 다시 일으킬 수 있는 심장 리듬의 문제가 있는지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초음파 심장 진단 테스트를 통해 심장 근육의 손상 여부와 손상 정도를 파악합니다.

이후에 전반적인 신체 검사와 결과들을 종합하여 치료 방법을 결정합니다. 상황에 따라 경동맥 에 작은 풍선을 넣어 막힌 부분을 밀어내거나 혈전을 녹이는 약을 처방하는 것과 같이 비수술적 처치를 시행합니다. 회복된 이후에는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콜레스테롤 섭취를 제한하는 것과 같이 식이요법과 라이프 스타일을 바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 상황을 피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위와 같은 여러 가지 치료를 받아야 할지도 모르고, 심근 경색 후에 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황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심장 마비 초기 증상이 시작되면 바로 응급 의료 지원 서비스에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 마비가 발생했을 경우에 지나가는 행인이 심폐소생술을 해주기를 기대하는 것보다 쓰러지기 전에 응급실에 도착하는 것이 훨씬 나은 방법일 것입니다.

위험이 닥치기 전에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십시오. 심장마비가 오기 전에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담배를 끊고, 운동을 시작하십시오.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특히 더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특히, 40세 이상이라면 내가 가지고 있는 위험 요소가 무엇인지 심장 전문의를 만나 검사를 진행해 보시기를 권고해 드립니다.

닥터 기욤 (Dr. Guillaume Ngoc Kim Nguyen Forton), 심장 전문의,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