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두

수두 (Chicken Pox)

호치민시에 사는 어린이들도 다른 전세계 아이들처럼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되곤 합니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증상이 경미하고 일시적으로 나타납니다. 합병증이 나타나는 경우는 흔하지는 않지만 폐렴, 뇌염, 간염과 같은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두에 감염되기 전에 백신을 접종하면 수두를 미리 예방할 수 있고, 합병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현재 베트남에서는 수두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다른 나라에서는 겨울이 지나고 나면 수두가 번질 것을 예측할 수 있으며, 이곳 베트남에서 유행하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1월과 6월 사이입니다. 2018년 베트남 지역 수두의 유행은 예상치 못하게 심각한 수준이었고 감염 어린이의 연령대도 일반적인 경우보다 어렸습니다. 제 견해로는 통계적으로 베트남은 예방접종 스케줄을 잘 따르지 않는 경향이 있어 수두 예방에 실패했고 이로 인해 바이러스 면역이 낮은 아이들의 발병율이 높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때로는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부모가 어린 아이에게 수두를 전염시키게 됩니다.

수두는 기침을 한 경우 호흡기로부터 나온 입자가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어 감염이 일어나며, 감염 입자가 붙은 표면을 다른 사람이 만지면 전염됩니다. 또한 수두로 인해 발진과 수포가 생기는데 수포가 터지면 안에 들어 있는 많은 양의 바이러스가 흘러나와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학교나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함께 놀고, 공동으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감염된 손을 입에 넣기도 하기 때문에 아이들 사이에서는 바이러스가 매우 빠르게 퍼져나갑니다.

대부분의 수두 환자는 고열, 콧물, 복통, 두통과 같은 전형적인 바이러스 감염 증상을 보이며, 때로는 매우 피곤해 보이고 목구멍이 따가운 증상을 보입니다. 그 후 며칠이 지나면 피부에 발진이 생깁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은 고열이며, 다음으로 눈에 확연이 보이는 증상은 피부 발진입니다.

피부 발진은 몇 시간 동안의 반구진 상태를 거쳐3-4일 동안 액체가 차있는 수포 형태를 지나 오돌토돌한 딱지를 남기고 호전됩니다. 보통 수두는 발진이 생기기 1-2일 전부터 발진에 딱지가 생기는 약 5일 정도까지 타인에게 전염될 수 있지만 전염 기간은 환자의 면역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백신을 접종한 아이가 수두에 걸리면 매우 경미하게 증상이 나타나거나 아예 증상 없이 지나갈 수도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수두에 대해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이가 수두에 걸리면 목욕을 해서는 안된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박테리아 감염과 가려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을 쐐면 안좋다고 생각하여 밖에 나가지 않거나 선풍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바람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편안하고 청결하게 지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양에서는 어른이 수두에 걸리는 것이 아이보다 훨씬 위험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이일때 수두를 앓도록 만들려고 수두 걸린 아이와 수두 파티를 연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것은 합병증의 위험을 높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질병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으며 예방접종으로 수두와 이로 인한 잠재된 위험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가 생후 1년이 되어 첫 생일을 맞이하면 수두 예방접종을 할 수 있으며 2-3년 후에 추가 부스터 접종이 진행됩니다. 만약, 지금과 같이 수두가 유행하고 있다면 부스터 백신을 앞당겨서 맞을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백신을 맞은 적이 없는 여성이라면 예방접종을 고려해 보셔야 하며, 특히 임신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MMR(홍역, 볼거리, 풍진)과 수두 백신을 반드시 맞으셔야 합니다. 만약 임신 중 태아가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심장 결함이나 신경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생아가 수두에 걸리게 되면 증상이 매우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으니 함께 사는 모든 가족이 예방접종을 맞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두 예방 접종은 평생 지속됩니다. 과거에는 수두에 감염된 아이들과 합병증으로 고통받는 비율이 매우 높았지만 백신 접종이 가능하게 된 이후에는 질병 발생율과 합병증 비율이 현저히 낮아졌습니다. 최근에는 백신을 기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의사로서 모든 아이들이 예방접종을 맞도록 강력히 권고하고 있습니다.

수두에 걸렸을때 주의할

  • 수두 발진이 가렵고 불편해도 발진에 생긴 수포를 터트리지 마십시오. 수포가 터지면 다른 병원균에 노출될 수 있고,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 가루 항생제를 수포 부위에 사용하지 마십시오. 증상을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아이가 긁지 않도록 손톱을 잘라주거나 장갑을 끼워 주거나 가려움을 줄이기 위해 항히스타민 크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아이가 열이나면 타이레놀이나 파라세타몰을 사용하십시오. 하지만, 아스피린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호흡곤란이 나타나거나, 기침이 심하거나, 토하거나, 4일이 지난 후에도 발진이 악화된다면 의사를 만나셔야 합니다.
  • 충분히 물을 마시도록 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