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vs 심장마비,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지난 1월 호치민시 통일궁 근처에서 여행객이 갑자기 쓰러지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베트남 언론에는 이를 뇌졸중이 원인이라고 보도하였으나, 사실은 이와 달랐습니다. 여행객이 길에서 쓰러진 후, 근처에 있던 행인이 이 상황을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응급 핫라인으로 알려 왔고, 의료진이 동승한 엠뷸런스는 환자가 있는 곳으로 달려갔습니다. 현장에 도착한 응급의학과 의사에 의하면, 여행객은 뇌졸중이 아닌 심정지 전단계인 심장마비 상태였으며, 응급처치를 마친 후 환자를 바로 심장 전문 병원으로 이송했습니다.

이번 응급 케이스를 진행하면서 호치민시에 사는 베트남인과 외국인들은 응급 의료 상황 발생시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응급처치 법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음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이 여행객은 심장마비로 길 한가운데 쓰러져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이를 둘러싸고 있었는데도, 그 많은 사람 중 단 한사람도 이 여행객을 돕지 못했습니다.

뇌졸중 vs심장마비

다행히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구분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심장에 문제가 생긴 경우는 쉽게 구분해 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 속을 지나가는 뇌혈관에 문제가 생긴 것을 말하며, 두 종류로 나뉩니다.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응어리가 생기면 "허혈성 뇌졸중"이라고 부릅니다. "허혈" 이라는 의미는 뇌에 혈액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말입니다. 또한, 뇌혈관에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출혈성 뇌졸중" 이라고 합니다. 위의 두 경우 모두 신경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발음이 불분명하며 단어를 제대로 발음하지 못합니다. 또한, 팔을 들어올리지 못하기도 하며, 얼얼하고 감각이 없어집니다. 이런 증상들은 결국 혼수상태에 빠질 때까지 계속됩니다. 다시 말해, 신경 손상과 관련이 있는 증상이 나타나면, 뇌졸중입니다.

심장마비는 보이는 양상이 다릅니다. 일단 가슴에 통증이 있거나, 가슴 부위나 몸의 상부에 불편감이 있으면 심장 마비의 전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심장마비일 경우에는 보통 가슴을 움켜잡고, 숨쉬기 곤란해 하며 식은땀을 흘리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심장은 온몸으로 혈액을 펌프질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뇌까지 충분한 혈액이 전달되지 않는다면 환자는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으며, 이는 뇌졸중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뇌졸중은 신경 증상을 동반하고 심장마비는 가슴 통증을 수반하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 입니다.

응급상황 대처법

뇌졸중과 심장마비는 완전히 다른 질환이지만, 최종적으로 보이는 증상은 심박 정지로 동일합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이미 심박동이 멎고, 의식이 없는 상태라서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환자의 반응이 없고 호흡이 없는 사람이 내 앞에 누워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심폐소생술 (CP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환자가 반응하고, 숨을 쉬고 있는 상황이라면 심장마비인지 뇌졸중인지 아니면 또 다른 응급 상황인지를 환자에게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상황이든지 호치민시 응급의료 핫라인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 9 9 9 9)에 바로 도움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응급 상담원은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응급처치법을 안내해 줍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은 "시간" 입니다. 호치민시 뿐만 아니라 전세계 어디에서든, 구급차가 도착하기 까지 대략 30분 전후가 걸린다고 합니다. 구급차가 5-10분 내에 도착한다 하더라도, 환자에 따라서 치료하기 이미 늦었을 지도 모릅니다. 왜냐하면, 뇌에 산소가 5-10분 내에 공급되지 못하면, 뇌세포는 손상되기 시작하고 영구적인 뇌손상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심장마비 환자를 택시로 병원까지 데리고 오는 중간에 환자가 사망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합니다.

심폐소생술과 응급의료 핫라인(*9999)

응급의료 핫라인 *9999에 전화로 도움을 요청 하게 되면, 상담원은 환자에게 어떤 응급처치를 할수 있는지 알려주게 됩니다. 상담원과의 통화 중에 구급차는 출동하며, 의료진이 도착할 때까지 전화를 통한 환자상태 확인과 응급처치에 대한 안내는 계속 됩니다. 환자가 의식이 없고, 심장마비로 판단이 되면, 상담원은 심폐소생술을 하도록 안내합니다. 환자가 의식이 있는 상태라면, 환자의 상태에 맞는 응급처치법을 안내하게 됩니다.

베트남에서는 미국의 911과 같은 응급의료 응대 시스템이 꼭 필요한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베트남에서는 전화로 응급처치를 안내한다는 부분을 생소하게 생각하기도 하고, 심폐소생술이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이와 같은 서비스는 미국에서 이미 검증된 의료 서비스이며, 전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응급 의료 상황에 가장 집중해야 할 부분은 겁먹지 말고 침착하게 응급의료 핫라인으로 도움을 요청하는 것입니다. 의료인이 아닌 이상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판단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응급 핫라인에 전화를 할 경우 상담원은 여러가지 질문을 하게 되며, 상황을 최대한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게 됩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가 왔을때 가장 필수적인 조치이며, 배워두면 유용한 기술입니다.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2군 클리닉에서는 매달 심폐소생술 강좌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심폐소생술 모르더라도, 환자의 상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일단 응급의료 핫라인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 9 9 9 9)에 침착하게 도움을 요청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즉각적인 대처만이 사람의 생명을 살릴 수 있습니다.

닥터 틴 (Dr. Bui Nghia Thinh),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응급의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