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역 주의보

홍역 주의보

홍역은 전염성이 강하며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며 인체 시스템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일 수 있습니다.

신경계

홍역은 뇌에 염증을 일으켜 심각한 신경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사망율은 10%에 달합니다.

드물게는 아급성 경화성 범뇌염(SSPE: Subacute Sclerosing Pan Encephalitis)이라고 불리는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질환을 앓고 난 이후에도 서서히 뇌가 파괴됩니다.

심혈관계

홍역 바이러스는 심장 조직을 공격하여 심각한 염증을 유발하고 심부전이 생기고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임신

홍역은 산모와 태아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태아를 조산하거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복부 장기

홍역은 간, 췌장, 장을 공격하여 간염, 췌장염, 맹장염, 대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호흡기

홍역은 호흡기에 영향을 미쳐 기도와 폐에 심각한 감염을 일으켜 호흡곤란, 호흡 부전,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혈액

홍역은 혈액의 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 심한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홍역은 특히 영양이 부족한 어린이들에게 실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

바이러스 면역학 분야에서 2019년 11월에 발표된 연구에 의하면 홍역이 우리의 면역체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홍역에 감염된 아이들은 과거의 예방접종을 포함하여 다른 감염에 대한 면역력을 상당 부분을 잃게 됩니다.

홍역은 면역체계 메모리의 11-73%를 파괴하여 아이들을 감염 위험에 노출시킵니다. 이는 홍역 예방접종을 맞지 않은 아이들에게 나타나기 때문에 MMR 백신을 맞는다면 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홍역을 앓고 나면 자연스럽게 면역이 길러질 것이라고 믿고 예방접종을 거부하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홍역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켜 사명에 이를 뿐 아니라 면역체계를 심하게 악화시키게 됩니다.

예방접종을 통해 홍역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닥터 조나단 (Dr. Jonathan Halevy), 소아과 전문의 (팀장), 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

Head of Pediatrics, Family Medical Practi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