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메디컬 프렉티스 응급 구급차 지원 서비스 *9999 출시

베트남 최초 민영기업 운영 응급 의료 지원 서비스 ERM *9999 출시

9월 21일 호치민 패밀리 메디컬 클리닉 (FMP, Family Medical Practice) 산하 응급의료 지원 서비스 EMR *9999 출시를 위한 기자 간담회가 있었습니다. 젬 센터 (Gem Center) 프리미어 홀에서 개최된 본 행사는 30개 이상의 언론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되었습니다.

베트남과 전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브리핑에 이어 FMP 설립자이자 CEO인 닥터 라피 (Dr. Rafi Kot)는 베트남에서 응급의료 서비스가 나아가야 할 비전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그외에도 FMP의 의료지원 인력을 국제 표준에 의거하여 교육한 국제 응급출동 교육기관 (IAED: International Academies of Emergency Dispatch)에서 보내온 메세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콜센터에서 사용하는 관리시스템 (ProQA)이 실제 아이가 물에 빠진 상황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 시물레이션 되었습니다. Q&A 시간에는 많은 기자분들의 질의를 통해 본 서비스에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EMR *9999는 연간 (575,000VND/인당) 금액으로 응급의료 지원 번호 *9999를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응급상황 관리 프로토콜에 의거하여 24시간 구급차를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 *9999(별표 + 숫자 9를 4번)를 누르면, IAED에 의해 교육받은 상담원이 전화를 받게되며, 응급 상황에 맞는 대처법을 구급차가 도착할 때까지 영어 또는 베트남어로 안내하게 됩니다. 실제 응급상황인 경우에만 구급차가 제공됩니다.

이 금액으로 서비스 가능한 지역은 현재 호치민시 내의 제한적인 지역 (1군, 2군, 3군, 푸뉴언군, 2군과 빈탄군 일부)만 운영되고 있으나, 곧 호치민 전역으로 확장될 계획에 있습니다. 서비스 이외의 지역에 있거나, EMR *9999 미가입자의 경우에는 일반 후송 요율이 적용됩니다.

24시간 365일 응급전화(*9999)와 구급차가 항시 대기하고 있습니다. 응급의료지원 서비스가 취약한 호치민 지역사회 주민들의 안전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 기대해 봅니다.